posted by 나무꾼! 2013. 10. 14. 14:29

프로젝트 아나키 소개


프로젝트 아나키는모바일 게임 개발 엔진으로서 게임용 미들웨어 회사로 잘 알려진 하복에서 2013년 3월 GDC를 통해 공개 되었다. 


프로젝트 아나키에는 게임 엔진 이외에도 상용 게임개발에 필수적인 미들웨어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하복에서 상용으로 판매중 이던 5종의 게임 엔진 및 미들웨어 (Vision, Physics, Animation, Animation Studio, AI) 그리고FMOD, Scaleform 가 포함되어 있다.프로젝트 아나키의 가장 큰 특징은 상용 게임개발에 사용되었던 핵심 기술들을 아무런 제약없이 사용이 가능하면서도 모바일 플랫폼에 한해서 완전히 무료로 개발 및 출시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현재까지 무료로 제공되는 플랫폼은 iOS, Android, Tizen 이고 그외 플랫폼은 라이센스 구매가 필요하다.

  

하복 소개


1999년 설립된 하복은 대표적인 물리 엔진으로 잘 알려져 있고 하프라이프의 성공 이후 물리엔진이 게임 제작의 필수 요소로 자리를 잡으면서AAA 게임 스튜디오 들로부터 신뢰받는 파트너로서 오랫동안 함께 협력해 왔고 지금까지 약 700개 이상의 출시된 타이틀에서 하복의 미들웨어가 사용되었다. 게임 분야 이외에도 영화나 군사 시뮬레이션 분야에서도 하복이 기술이 적용된 사례가 많다.

 

하복 제품군


     




      

    하복 제품들의 공통적인 강점은 바로 멀티플랫폼 환경에서의 최적화된 런타임 이다. 물리엔진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퍼포먼스와 안정성 인데 하복은 물리엔진의 성능 향상을 위해 14년 동안 R&D를 지속해 왔고 여기서 얻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하는infrastructure 라이브러리를 모든 제품들이 같이 공유하고 있다. 각 제품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Havok Vision Engine : 확장가능한 플러그인 기반 구조의 크로스 플랫폼 게임 엔진 으로 C++ 를 활용한 직접적인 제어가 가능하고Lua Script 를 활용한 빠른 프로토 타이핑도 가능하다. 하복 미들웨어간의 통합이 기본적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복잡한 통합 절차 없이도 다른 제품의 기능들을 엔진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Havok Physics : 빠르고 사실적인 물리 시뮬레이션 엔진 으로 강력한 Continuous Physics 가 구현되어 있으며 Worst Case 에서도 안정적인 결과를 보여준다.필수 미들웨어로 자리잡아 많은AAA 게임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PC Windows 플랫폼용 무료 버젼을 인텔의 후원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avok Destruction : Havok Physics를 기반으로 확장된 제품으로기존 물리 엔진에서는 불가능했던 파괴 가능한 오브젝트를 만들어 낼 수 있다. Max나 Maya같은 모델링 도구에서 쉽게 파괴 가능한 오브젝트들을 만들어 낼 수 있고 Havok Physics기반으로 최적화가 잘되어 있어서 파괴 후 발생되는 수많은 파편들을 빠르게 물리적으로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

    Havok Animation : 애니메이션 압축, 발걸음 분석(Foot Step Analysis), 역운동학(Inverse Kinematics), 랙돌 사지 절단 (Ragdoll Dismemberment) 등의 고급 애니메이션 기법들을 지원하는 최적화된 애니메이션 런타임 라이브러리 이다. PC Windows 플랫폼용 무료 버젼을 인텔의 후원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avok Animation Studio : 빠르고 강력한캐릭터 애니메이션 개발 환경을 툴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Lua Script를 통해 쉽게 프로토타입 캐릭터를 만들고 직접 컨트롤 해볼 수 있다. Animation Havok Animation 런타임 기반으로 만들어 졌으며 Havok Physics와의 통합이 되어 있어 물리기반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쉽게 사용해 볼 수 있다. 기존에는 Havok Behavior 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명칭이 Animation Studio 로 변경 되었다

    Havok AI : 최적화된 실시간 길찾기 솔루션 으로 단일 서버에서 만개 이상의 캐릭터를 처리해야 하는 오픈월드기반의 MMORPG 게임에서 충분히 사용 가능하도록 고성능의 길찾기 (Path Finding) 및 회피 기동(Local Steering, Local Avoidance)이 구현되었고 벽이나 천정으로 걷는 캐릭터나 비행체를 위한 길찾기 도 지원하고 있다.

    Havok Cloth : 실시간 천 시뮬레이션 솔루션으로 Max나 Maya같은 모델링 도구에서 쉽게 천 재질을 디자인 할 수 있고, CPU기반으로 최적화 되어 있어서 고사양 그래픽 카드가 없거나 모바일 하드웨어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Havok Script : Lua Script 개발 도구 이다. PS나 XBOX 같은 콘솔 하드웨어에서 최적화된 성능의 Lua Script를 사용할 수 있다는게 큰 장점이다.

로켓박스 라이브러리는 하복이 2012년 말 인수한 캐릭터 컨텐츠 디자인 회사이다. 저렴한 가격에 퀄리티 높은 캐릭터 모델링과 애니메이션을 로켓박스 라이브러리 홈페이지(http://www.rocketbox-libraries.com에서 구입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