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4 ProceduralMesh기반 실시간 Cloth 시뮬레이션 구현
빨간색 와이어프레임으로 표현된 부분이 실제 시뮬레이션 되는 부분,
Simulation Mesh 를 본 처럼 사용해서 실제 헤어의 움직임을 Drive 한다.
적은 수의 시뮬레이션만 사용하므로 모바일에서 사용해도 성능 하락이 거의 없다
[구현된 기능들]
Wind, Gravity, External Force 반영
VertexColor를 이용한 Fixed Particle , Movable Particle 페인팅
Velet Integration 기반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 Sub Stepping 으로 정밀도 향상
원본 Shape 을 어느정도 유지하기 위한 속성 추가
Motion 성분을 일부 감쇠한 후 Cloth Particle 에 Transfer
Sphere , Capsule , Tapered Capsule vs Particle 충돌처리
시뮬레이션 으로 인해 변경된 정점들의 Normal 벡터 재계산
최종 시뮬레이션 결과를 Procedural Mesh Component에 적용
Damping , SlomoFactor , Constraint Stiffness, Particle Friction, Particle Radius 등 파라미터를 통해 물리 속성 튜닝
[세팅 과정]
단순 Gravity만 적용
Vertex Color 페인팅을 통해서 Fixed Particle 선택 및 질감 조절
Fixed Particle Selection , Velet Integration 적용
Motion Transfer 적용, 긴머리 Shaped Spring 적용 전
충돌체 설정
미쿠 캐릭터 어셋 출처
Model : http://www.nicovideo.jp/watch/sm26677850 Motion : http://www.nicovideo.jp/watch/sm28422307